요즘 부동산대출상품 어떤 게 있나?
각 은행의 부동산 대출상품 종류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대출자의 실정에 맞는 맞춤식 대출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요즘 은행들이 실시하고 있는 대출 상품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等额房贷, 递减房贷
대부분 은행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가장 대중적이고 보편화 된 대출방식이다.
等额房贷(균등분할) 대출방식은 모든 대출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기까지 월 상환금액이 꼭 같다. 이 방식은 소득이 안정적인 대출자에 적합한 방식이다. 递减房贷는 초기 상환금액이 많고 점차적으로 상환액을 줄여나가는 대출상환방식으로, 초기 자본압력이 작은 대출자에 적합하다.
固定利率房贷
光大银行, 招商银行, 建设银行 등 은행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인민은행의 금리조정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이라는 게 특징이다. 특히, 최근 금리 인상이 거듭되며 각광받기 시작한 대출상품이다.
直客式房贷
招商银行, 浦东发展银行, 兴业银行, 民生银行 등 은행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대출금을 1차적으로 대출자의 구좌에 입금시키는 방식이다. 적잖은 개발상들이 구매자가 부동산 대금을 1차적으로 지불할 경우에 한해 가격혜택을 주는데 따른 대출방식이다. 대출자는 개발상으로부터 주택을 구입시 1차적으로 대금을 지불하고 비교적 큰 가격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接力贷
农业银行, 深圳发展银行, 光大银行, 招商银行 등에서 실시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 은행들은 대출자의 연령을 60세로 제한하고 있다. 만약 대출자의 나이가 58세라면 대출기간이 최장 2년이다. 만약 接力贷를 신청하면 대출 기한을 늘릴 수 있다. 대신, 자녀(일부 은행은 직계 친속으로 규정)와 함께 공동 대출인이 되는 것이다. 즉 2년 후부터는 그 자녀가 대출을 넘겨받게 되는 방식이다. 40세이상의 연령층에 적합한 대출상품이다.
双周供
深圳发展银行 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2주에 한번씩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이다.
즉 1년에 12회 상환하는 일반 대출에 비해 연 26~27회 상환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대출을 물어나가게 되는 방식이다. 이자지출을 줄이고 상환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