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관리 요령 및 교육자금 마련 등 일석이조의 효과 누릴 수 있어
경제를 모르면 생활이 힘들어지는 시대이다. 세계를 비롯 한국에서도 어릴 때부터 투철한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한 다양한 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상하이에 사는 교민들은 경제교육은 고사하고 정보 얻기도 힘들기만 하다.
최근 한국을 강타하고 있는 어린이펀드는 어린 시절부터 돈 관리 요령을 알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자금 마련과 경제교실 참여, 상해보험 무료가입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어린이 펀드에 대해 알아보자.
▷나영숙기자
어린이 펀드란
어린이 펀드란 어린이를 가입 대상으로 하는 펀드 상품을 말하는데 자녀 학자금 마련과 함께 어린이에게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줘 일석이조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 상품이다. 일반 펀드와 운용 방식에 있어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단기간 수익률에 연연하지 않고, 우량주·배당주 등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특징은 투자 종목이 비교적 단순하다는 것. 보통 펀드가 100~200개의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돼 있는 것에 반해, 어린이 펀드는 30~60개 정도로 종목을 압축시킨다. 이유는 10년씩 장기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중간에 없어지는 기업이 있어선 안되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 이름으로 가입하고 부모가 투자금을 넣었을 경우 1500만원까지 증여세가 비과세된다. 투자 도중 어린이가 만 20세가 넘으면 3000만원까지로 확대된다.
어린이 펀드, 어떤 혜택 있나
어린이 경제 교육 프로그램, 해외 연수, 상해보험 가입 혜택 등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부가 서비스들도 만만찮다. 단, 어떤 상품은 가입과 동시에 자동으로 이 같은 기회가 주어지는가 하면 어떤 펀드는 추첨을 통해 제공하기도 하므로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물론 펀드 선택 때, 꼬리(부가서비스)가 몸통(수익률)을 흔드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 좋은 펀드를 고르는 것이다.
어떻게 고를까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16년 동안 필요한 교육비는 최소 7400만원에서 많게는 1억5000만원이 필요하다는 보고가 있었다. 대다수 부모는 이런 큰돈을 한 달에 몇 만원짜리 어린이펀드로 모을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에 지레 포기한다. 그러나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복리 효과 덕분에 빨리 시작할수록 불입 금액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린이 펀드를 고를 때는 다음 조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펀드를 골라야 한다.
소비자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교육비 상승률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한때 인기 절정을 누렸던 교육보험은 막상 교육비가 많이 드는 대학 입시 시점에 턱없이 부족한 학자금을 지급하는 바람에 결국 시장에서 사라졌다. 교육비 상승률을 고려하지 않고 가입 당시 시점 기준으로만 학자금을 계산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펀드를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가서비스가 제대로 된 펀드를 골라야 한다.
어린이펀드라고 해도 다른 상품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때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점이 바로 부가 서비스다. 대부분의 어린이펀드는 온·오프 경제교육 등 부가서비스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지는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일부 가입자만 혜택을 받는 해외연수 같은 일회성 행사보다는 평소 자녀들에게 올바른 경제 관념과 습관을 들일 수 있는 잘 짜여진 부가 서비스 프로그램을 갖춘 상품을 골라야 한다.
▷소액투자가 가능한 펀드를 골라야 한다.
가입과 투자 방법이 쉽고 소액 투자가 가능해야 한다. 자녀가 쉽게 투자하려면 적립식처럼 투자 방법이 규칙적인 것이 좋다. 또 최저 가입 금액이 적어야 자녀 스스로 돈을 투자할 동기 부여가 된다.
어린이 펀드 투자 원칙
- 어린이 펀드 투자, 빠르면 빠를수 록 좋다. 하루라도 빨리 소액으로시작하라
- 규칙적으로 투자하고 끝까지 투자하라.
- 미래 교육비를 감안해 자녀 나이에 맞게 목표금액을 설정하라.
- 연간 목표 금액을 정한 후 월 단위
로 나눠 투자하라.
- 아이에게 돈이 불어난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녀 용돈도 투자하라.
- 투자할 돈이 없다는 핑계를 대지 마라.
- 투자과정에서 자녀들을 동참시켜라.
- 과거 인플레이션을 무시했던 교육보험의 폐해를 잊지 마라.
- 물가상승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초기 주식편입 비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라.
TIP>
알아두면 편리한 어린이 펀드 상식
◆ 어린이 펀드는 어린이만 가입해야 할까? 아니다. 어린이 펀드는 성장 잠재력이 큰 종목들을 모아 놓은 `가치주' 펀드의 일종으로, 어른이 가입해도 손색 없는 상품이다. 그러나 어린이 이름으로 가입할 경우 어린이 경제 교육 프로그램, 해외 연수, 상해보험 가입 혜택 등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빵빵한 부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증여세 신고해야 공제 혜택 받을 수 있다.
세금 혜택을 받으려면 가입 뒤 3개월 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와 함께 주민등록등본 등 가족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만 한다. 번거롭더라도 증여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
◆ 어린이 명의로 펀드 가입하려면?
우선 어린이는 주민등록증이 없기 때문에 실명 확인을 위해서는 부모가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고 어린이와 함께 증권사나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