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의 종류 정도는 알자
사상 최고가를 계속 갱신하는 주가의 영향으로 펀드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펀드는 구조가 복잡하며
각각의 펀드마다 투자 대상 및 방법이 다르므로 내용을 알고 신중히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1. 펀드는 투자 대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주식형펀드: 주식에 60%이상 투자하는 펀드로 고수익 고 위험을 추구.
- 혼합형펀드: 주식에 60%이하 투자하며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
- 채권형펀드: 채권에 60%이상 투자하며 안정적인 수익추구.
- MMF: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며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펀드.
- 파생상품펀드: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에 투자하며 파생상품을 통해 구조화된 수익추구.
- 부동산 펀드, 실물 펀드, 특별자산 펀드: 부동산, 선박 및 금 등의 실물자산, 수익권 및 출자지분 등에 투자하며 환금성에 제약이 따르지만 장기적이고 안정적 수익추구.
2. 특수한 구조의 펀드
- ELS펀드: ELS펀드는 특정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의 변동에 연동하여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인 ELS(주가연계증권)에 대부분 투자하는 펀드이며 원금 보존형 ELS도 원금보존을 추구할 뿐 원금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ELS펀드는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지며 기초자산으로 편입된 주식의 주가나 주가지수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입 시 상품설명서 및 주가전망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ETF: ETF(상장지수펀드)는 일정 요건을 갖춘 지수의 변동에 연동하여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펀드이며 KOSIP200등 시장지수에 연동하여 운용되는 펀드와 반도체, IT, 제약 등 특정 산업지수에 연동하여 운용하는 펀드가 있다. ETF는 주식과 같이 시장에서 매매가능하며 ETF 한 주를 매입함으로써 ETF가 추종하는 지수구성 종목 전체에 투자한 효과를 볼 수 있다. ETF는 3개월 마다 배당금이 지급 되므로 배당에 의한 재투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폐쇄형 펀드: 이 펀드는 만기 이전에 가입 및 환매가 제한되는 펀드를 말하며 부동산, 실물자산, SOC펀드는 간접투자자산운용법상 환매금지형으로 설정되어있다.
폐쇄형 펀드는 만기가 있어 일정기간 환매가 금지되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 가능한 자금으로 투자하여야 한다. 폐쇄형 펀드는 일반펀드와 달리 기준가격이 매일 공시되지 않으며 예외적으로 추가 설정도 가능하다.
- 재 간접 펀드: 재 간접 펀드(Fund of Fund)란 펀드자산을 다른 펀드가 발행한 간접투자증권에 50%이상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이 펀드에 가입하면 여러 자산운용회사의 다양한 펀드에 가입한 것과 유사한 효과가 있어 분산투자에 유리하다. 다만 판매 보수 및 수수료가 이중으로 지급되어 비용 부담이 높으며 투자자 입장에서는 명확한 투자 전략이나 운용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