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도래지와 갈대밭으로 유명한 총밍(崇明)섬은 서기 600년 경 창강(长江) 중상류에서 실려 내려온 토사가 퇴적되어 생겨난 섬으로 중국에서 타이완(台湾)섬, 하이난(海南)섬 다음으로 큰 섬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사구(沙口) 섬으로 꼽힌다. 섬 동쪽으로는 동지나해가 펼쳐져 있고 서쪽으로는 중국 창강이 흐르는 강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하구가 있다.
섬 동쪽 끝자락에 중국 정부가 철새도래지로 정한 둥탄(东滩) 국가지정자연보호구라 불리는 곳이 있다.
이곳 자연보호구에는 300만㎡에 달하는 갈대밭이 펼쳐져 있으며 백조, 원앙새, 도요새, 기러기류, 오리류 등 수많은 철새들이 겨울을 난다. 국가가 지정한 보호 철새로 흰머리학, 큰고니, 청도요 등이 있으며 이곳에 매년 날아오는 고니의 수는 약 3천~4천여 마리로 추정된다.
총밍섬의 중부에 있는 둥핑(东平)국립산림공원에서는 잔디 스키장, 인공 모래사장, 야영장, 낚시터 등이 있고, 말을 타거나 배를 타는 곳도 있다.
섬 내 위치하고 있는 쳰웨이(前卫) 마을은 갈대로 만든 농가로써 옛 마을의 모습이 고스란히 남아있어 전원 생활을 엿볼 수 있고, 베틀을 직접 짜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즐길 수도 있다.
세계목화석관에서는 1억 9천년 역사를 갖고 있는 13.88m의 나무화석을 볼 수 있고, 중국기석관에서는 중국 광시(广西)성에서 생산되는 채색 돌을 볼 수 있는데, 모양이 마치 생고기를 연상하듯 선홍빛을 띠고 있어 진짜인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이곳 농가음식은 산해진미는 아니지만 이곳에서 자라는 최고급 식재료로 만든 전형적인 시골음식으로 홍사오양러우(红烧羊肉), 충여자후지(葱油家户鸡), 수이주바이미샤(水煮白米虾), 칭쩡다오위(青蒸刀鱼) 등이 대표적인 토속음식이다.
찾아가기
▶교통 : 버스노선 51번, 541번, 투어버스 5번 타기 -> 바오양부두(宝杨码头)도착 -> 쾌속선 이용(40분 소요 / 30분 간격) -> 남문부두(南门码头)도착 -> 버스노선 난둥선(南东线) 타기 -> 첸웨이 생태촌도착.
▶입장료 : 35元 (2인용자전거 임대 별도)
▶여객선 운행시간 - 바오양부두 , 06:00~19:30 (30분 간격) / 남문부두 06:00~17:30 (1시간 간격)
▶숙박:농가 투숙가능, 숙박료:80元~240元(2006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