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라이프스타일을 고객에게
기품 있고 세심한 서비스와 편안하고 아늑한 객실, 세계의 진미를 맛볼 수 있는 최고의 레스토랑, 럭셔리 스파까지 갖추고 있는 쑤저우 신라는 고객들에게 고품격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전직원들이 매일같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안락함과 품격이 느껴지는 인테리어, 내 집 같이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객실, 30여 년의 노하우로 정성이 담긴 세심한 서비스 한국신라호텔의 전통을 그대로 이곳에 옮겨놓은 듯한 인상을 받게 된다. 올 7월로 개점 1주년을 맞이하는 쑤저우 신라의 손현종 총경리를 만나 쑤저우 신라의 장점과 체인경영의 의의, 중국호텔과의 차별화되는 점 등을 들어보았다.
한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쑤저우신라는 진지호(金鸡湖)와 인접해 있어 경관이 뛰어나고 주변으로 현대광장 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완벽한 조깅코스와 쑤저우의 특징인 수로와 물의 천당을 감상할 수 있다.
손현종 쑤저우신라 총경리는 "쑤저우 신라는 멋, 맛, 친절, 청결, 안전, 위생 등 6대원칙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 한 분 한 분을 소중히 모시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을 달성하고자 한다''라며 "이 6대원칙을 기본으로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철저히 지켜나가고 있다. 이러한 고객서비스는 단순한 시설, 설비, 원칙을 중시하는 타 호텔과는 분명히 다른 점''이라고 설명한다.
쑤저우 신라는 한국에서 방문하거나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고객 모두에게 고국을 방문한 느낌을 주기 위해 24시간 한국직원 대기와 고객안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지금까지 식을 줄 모르는 대장금의 인기로 중국에서 한국음식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을 착안해 한식당에 역점을 두고 한국주방장이 직접 조리한 한식조찬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체인경영의 의의는.
호텔신라의 해외 체인 진출에는 몇 가지 중요한 의미에 대해 손현종 총경리는 "직접 투자방식 없고, 브랜드와 운영 노하우를 활용, 로열티를 받는 순수 위탁 경영 형태를 취한다는 점에서 순수 독자브랜드로 구미호텔의 전유물이던 체인호텔 사업에 진출한 점과 소규모 호텔이 아닌 중국의 5성급 신규호텔의 운영을 맡게 됐다는 점, 우리나라의 호텔운영 노하우가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고 대답했다. 손대표는 "이미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세계적인 호텔의 연합체인 LHW(Leading Hotels of the World)의 일원으로 30년간 국제적인 인지도를 다져 온 호텔신라는 쑤저우신라를 운영함에 있어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브랜드임을 알 수 있게 호텔명도 쑤저우 신라라 명명했다. 이는 서울신라호텔과 제주신라호텔의 방식을 따른 것이다''고 덧붙였다.
중국호텔과 차별화되는 점이라면.
"중국의 일반적인 로컬호텔과 체인호텔에서는 한국직원이 근무한다 하더라도 진정한 한국적 서비스를 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이는 진정한 한국적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쑤저우신라에 근무하는 매니저는 최소 10년 이상 신라호텔의 전통 서비스 교육과 예절, 매너교육을 완수한 후 파견이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 교육을 바탕으로 직원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쑤저우신라만의 전통적 서비스는 중국의 어느 호텔과 비교되지 않는다.''
또한 "신라호텔은 지난 5년간 글로벌 스텐다드 서비스와 한국서비스의 접목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왔다고 자부한다. 즉 체인호텔의 시스템과 고객을 중시하는 한국적 서비스의 접목을 말한다. 이를 바탕으로 쑤저우 신라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감동서비스를 드리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라고 손현종 총경리는 전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중국은 무한한 도전과 기회의 나라라고 말하는 손현종 총경리는 "앞으로 쑤저우 신라의 브랜드 이미지 홍보와 서비스 전략을 구축해 나갈 것*이며 "한국호텔이 세계호텔의 브랜드와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를 골격으로 중국 내 여러 지역에 진출할 계획이다''고 말한다.
손현종 총경리는 "쑤저우 신라를 지지하여 주신 모든 교민들께 감사 드린다*며 "쑤저우 신라를 방문하시는 교민들께 항상 따뜻하고 가슴에 담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호텔신라 한국토종 호텔브랜드로 첫 해외진출
호텔신라가 국내 독자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지난해 7월 장쑤성 쑤저우에 첫 체인호텔을 두게 됐다. 국내 독자브랜드로 투자가 아닌 `호텔운영 노하우'만으로 해외 체인호텔에 진출한 것은 호텔신라가 처음이다.
호텔신라는 5성급 호텔인 쑤저우 신라호텔을 20년간 위탁경영 할 예정이며, 해외호텔 체인처럼 브랜드 사용 및 운영에 따른 로열티를 지급받기로 했다.
쑤저우 신라호텔은 중국 젠웨이(Genway)부동산개발기업 소유의 5성급 호텔(한국기준 특1급)로 장쑤성(江苏)성 쑤저우공업원구(苏州工业园区)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7층, 4개 건물, 1만 9천여 평 객실 308개, 레스토랑 6개, 최대 600명 수용 가능한 연회장 3개, 회의실 9개, 주차공간 220석, 수영장, 휘트니센터, SPA시설등 완벽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호텔은 리츠 칼튼 필라델피아와 중국 제일의 88층 초고층 빌딩인 상하이 진마오 빌딩, 상하이 그랜드 하얏트호텔을 지은 바 있는 미국의 힐리어 건축사가 설계를 맡았다.
호텔신라는 현재 위탁경영을 위해 경영전략 및 마케팅을 위해 10여명의 전담인력이 상주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질 유지 프로그램, 통합구매, 통합 마케팅 등 전반에 걸쳐 경영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建屋新罗酒店(쑤저우 신라호텔)
주소:江苏苏州工业园区旺墩路现代休闲广场
전화:0512)6296-8888
팩스:0512)6296-9999
홈페이지:http://www.suzhoushilla.com
▷김경숙기자